❏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목표로 제주 RISE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제주대학교 RISE사업단(단장 강철웅)은 대학원 진학을 꿈꾸는 도내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다가오는 2월 6일 「JNU Pre-Master: Insight Meet up」을 개최하며 현재 참가자를 모집 중이라고 밝혔다.
❍ 「JNU Pre-Master: Insight Meet up」은 오랜 학업 공백으로 대학원 진학을 망설이는 성인학습자들의 심리적 문턱을 낮추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학습자가 가진 직무 경력을 학문적 연구 주제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돕는 ‘실전형 연구 기획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 주요 프로그램은 ▲융합전공의 시대, 성인학습자의 생존전략을 주제로 한 동기강화 특강(서용석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과 ▲AI를 활용한 1-page 연구계획서 설계 실습(이기복 머신러너스 대표) 과정 등으로 구성된다.
❍ 참가자들은 비슷한 고민을 가진 동료 학습자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대학원 진학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을 해소하고 성공적인 대학원 생활을 위한 실질적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JNU Pre-Master: Insight Meet up」의 참가 신청은 2월 5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제주대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한편 제주도가 추진하는 RISE(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는 교육부가 개별적으로 지원하던 대학 지원사업*을 지방정부 주도로 통합·재설계한 혁신 모델이다.
* 지역혁신(RIS), 산학협력(LINC), 지방대활성화, 평생교육(LiFE) 등
❍ 대학지원의 행·재정 권한을 지방자치단체에 위임·이양하고, 지역발전과 연계한 전략적 지원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는 것이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