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지식재산 교육 ‘Zl켜, 내 IP’ 성료
□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목표로 제주RISE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제주대학교(RISE사업단장 강철웅)는 지난 8월 26일, ’Zㅣ켜, 내 IP’를 주제로 지식재산 교육을 개최했다. ’Zㅣ켜, 내 IP’는 지식재산(IP)에 대한 모든 것을 압축(ZIP)해서 배우는 지식재산 교육 프로그램이다.
□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제주대학교 RISE사업단과 제주대학교 SCOUT사업단, 제주한라대학교 RISE사업단이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8월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간 제주썬호텔 더볼룸에서 진행됐다. 교육에서는 창업에 관심이 있는 창업동아리 학생들 16팀(51명)이 참가해 지식재산권 기초 교육과 출원서 작성 실습을 통해 특허출원의 기초 지식을 배양했다.
□ 교육에서는 ▲지식재산권 기초 및 보호 전략 ▲특허 출원 절차와 명세서 작성 ▲특허청 출원 사이트 실습 ▲팀별 출원서 초안 작성 및 발표 등 실습 중심 교육이 진행되었다. 특히, 특허·디자인·상표 출원 트랙을 선택해 팀별로 심화 세션을 운영했으며, 전문 컨설턴트와 변리사들이 1:1로 피드백을 제공해 참가자들이 실무 중심의 권리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창업 아이템 보호를 위한 지식재산권 기초 이해 ▲팀별 아이디어의 권리화 가능성 검토 ▲실제 출원까지 이어질 수 있는 후속 컨설팅 연계 기회를 확보하게 됐다. 무엇보다 이번 교육은 도내 대학 간 공동 운영을 통해 지역 청년 창업역량을 강화하고, 청년들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지닌다.
□ 강철웅 RISE사업단장은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이 지식재산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권리화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미래 창업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도내 대학 간 협력을 통해 제주 지역 청년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창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